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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I/UX 계획수립
1.1 환경 분석 결과를 토대로 UI/UX 개발을 수행하고자 하는 목적 및 목표를 정의하고 목표에 따라서 수행하고자 하는 범위를 수립할 수 있다.
1.2 수행 작업 및 작업 산출물의 속성을 근거로 소요 공수(MM, Man Month), 비용을 산정 할수있다.
1.3 UI/UX 개발에 필요한 작업, 작업 산출물에 따라서 해당 작업의 소요 기간을 바탕으로 일정을 계획할 수 있다.
1.4 프로젝트 수행 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요소를 식별하고 이를 관리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폭포식(Waterfall Model) 접근 프로세스
순차적인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소프트웨어를 만들기 위한 프로세스)로, 개발의 흐름이 마치 폭포수처럼 지속적으로 아래로 향하는 것처럼 보이는 데서 이름이 붙여졌다.
특징
- 소프트웨어 개발을 단계적, 순차적으로 수행되는 절차적 프로그래밍 방법이다.
- 이전 단계가 끝난 후 다음 단계가 진행된다.
- 하향 접근 방식이다.(Top-down)
- 결함 발견시 전 단계로 돌아가는 피드백 단계가 존재 한다.
흐름
- 계획수립
- 고객의 요구조건, 시스템 환경등을 고려하여 프로젝트 진행 여부를 판단
- 요구분석(Requirement Analysis)
-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듣고 정확히 기능적, 비기능적 요구 사항을 도출
- 요구사항 명세를 작성
- 설계(Design)
- 요구 명세에 따라 소프트웨어의 전체 구조와 구조간의 관계, 상세 알고리즘을 설계
- 전체 구조를 설계 하는 것은 "기본설계" 상세 알고리즘을 설계하는 것을 "상세 설계"
- 개발/구현(Development/Implement)
- 설계에 따라 코딩을 통해 소프트웨어를 만듬
- 단위테스트(Unit Test)와 코드검증(Code Inspection)도 함께 진행
- 단위테스트 : 소스 코드의 특정 모듈이 의도된 대로 정확히 작동하는지 검증하는 절차
- 코드검증 : 코드검증 툴로 코드상의 오류를 확인 하는 과정
- 테스트(Test)
- 완성된 코드를 정식으로 테스트를 하여 오류를 발견하는 단계
- 통합테스트(Integration Test) - 저장하고 출력하는 과정까지를 모두 확인해 보는 것
- 시스템테스트(System Test) - 전체 시스템 동작에 대한 검증을 하게되는 단계
1. 암·복호화 데이터의 처리결과 확인
2. 데이터의 처리시간을 통해 시스템 속도 측정
3. 정확한 데이터 처리 확인 및 성공률과 실패율 확인
4. 최대 부하, 복구 및 재시동 능력 확인 - 인수테스트(Acceptance test) - 사용자가 요구기능을 실행하여 기능이 정확하게 수행하는지 확인하는 과정
- 유지보수(Maintenance)
-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면서 나타나는 오류들을 수정하며 환경변화나 고객 요구에 따른 추가 기능을 개발
장점
- 고전적인 방법론으로써 적용 사례가 풍부하다.
- 전체 과정의 이해가 쉽다.
- 현재 단계에 대한 이해가 빠르고 쉽다.
- 문서, 산출물의 관리와 적용이 쉽다.
단점
- 병행 작업이 안된다.
- 피드백에 대한 반복 단계가 어렵다.
- 테스트 단계에 발견된 중요 결함에 대한 대응이 어렵다.
- 고객 요구사항에 대한 상세한 반영이 어렵다.
고려사항
- 고객의 요구사항이 단순하고 변경 가능성이 적은지.
- 프로젝트의 규모와 난이도가 높지는 않은지.
- 프로젝트 진행자가 경험한적 있는 분야의 프로젝트 인지.
- 각 단계 종료 후 나올 산출물과 결과가 명확한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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