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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자드 오브 오즈(Wizard of OZ)

참가자들이 실제로 작동하는 시스템 프로토타입을 사용하고 있다고 믿도록 설정하고, 실제로는 연구자가 배후에서 시스템 역할을 대신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의 목적은 사용자가 개발 예정인 제품이나 인터페이스를 프로토타입 제작에 비용을 투자하기 전 이용하도록 하는 것이다. 또한 새로운 제품에 대한 참가자의 개방성과 관심을 측정하고 혁식적인 기술에 대한 경계 조건을 탐구할 수 있는 프레임워크를 제공한다. 이 방법은 유연하고 반복 적용이 가능하여 탐색적이면서 개념적인 초기 단계에서 디자인을 유도하고 안내하기 위해서 뿐만 아니라 실험을 통해 도출한 결과는 디자인 과정 마지막까지 참고할 수 있는 중요한 참고 자료가 된다.

Process

  • 참가자를 프로토 타입 앞에 위치 시키고, 참가자가 볼 수 없는 곳에 마법사(시스템 역할 대행자)가 될 연구자를 위치시킴
  • 마법사(시스템 역할 대행자)가 다양한 역할과 행동을 연기함
  • 유저가 취한 행동들을 기록함
  • 기록된 결과를 분석하고 공유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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