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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커스 그룹(Focus Groups)

포커스 그룹은 주로 시장 조사를 할 때 이용되며 주의 깊게 모집한 참가자 집단을 통해 제품, 서비스, 마케팅 캠페인, 브랜드 등에 대한 의견, 느낌, 태도를 측정하는 정성적 연구 방법 중 하나이다.적절히 잘 구성된 포커스 그룹의 참가자들은 숙련된 진행자의 지도에 따라 서로를 동등하게 받아들이게 된다. 참가자들이 서로를 동등하다고 생각하게 되면 자신의 경험이나 이야기, 기억, 인식, 원하고 필요한 것, 환상 등에 대해 더 자유롭게 이야기 할 수있다. 포커스 그룹을 통해 얻은 자료를 분석할 때는 참가자가결론에 도달하기 위해 사용했던 논리를 재검토하도록 한다. 또한 참가자가 이야기한 내용, 사용한 은유나, 추론, 자신의 경험, 선호, 기억을 설명하는 방식등에 대해 특별히 주의를 기울이도록 한다. 참가자들이 강하게 반응했던 화제나 자주 등장했던 주제를 찾아보면 현재의 트랜드에 대해 파악 할 수 있게 된다.

Process

  • 포커스 그룹을 위해 이름패와 마이크, 비디오 촬영기기, 진행자등을 구성하고 적절하게 포커스 그룹을 구성함
  • 참가자들은 자신의 경험이나 이야기 기억, 원하고 필요한 것에 대해 자유롭게 이야기 함
  • 도출된 자료를 재검토하며 현재의 트랜드를 파악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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